관리 메뉴

해피데이스토어

[제4차산업]핵심 원료(?) 빅 데이터 본문

오늘의 이슈/제4차산업

[제4차산업]핵심 원료(?) 빅 데이터

그랜드슬램83 2020. 4. 28. 00:05
728x90
반응형

 

출처 : https://www.gseek.kr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직후 미국 여론조사연합회는 반성문(?)을 공개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당신을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 '브렉시트 투표'도 여론조사는 실제 결과와 반대였습니다.

하지만, 두 사건 결과를 맞춘 녀석이 있었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원료라 불리는 빅 데이터입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구글 검색 횟수 1등 🥇 , 각종 SNS 공식 계정 구독자 수도 두 배가 넘게 앞섰던 후보가 바로 도널드 트럼프 였던 것이죠.
빅 데이터를 사용하면 우리는 숨겨진 표심까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매년 쏟아지는 모바일 *트래픽이 DVD 330억 장 분량(130억 엑사바이트 추정)의 어머어마한 양입니다. 이를 분석하는 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원료인 빅 데이터 입니다.

빅 데이터란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생성된 정보를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대응 및 변화를 예측하는 정보화 기술입니다.

빅 데이터의 특징은 3가지로 크기(Volume), 속도(*Velocity), 다양성(Variety)입니다.
첫째, 크기(Volume)는 일반적으로 수십 *테라바이트 혹은 수십*페타바이트 이상 규모의 데이터 양을 의미합니다.
둘째, 속도(Velocity)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속성입니다.
셋째, 다양성(Variety)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의미하며 종류에 따라 *정형, *반정형, *비정형 데이터로 구분 됩니다.

*Velocity : 한 점에서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지를 나타내는 양으로, 시간이나 길이와 같 스칼라양과는 달리 크기와 방향성을 가진 벡터 양으로 이해해야 한다.
*테라바이트 : 1000기가 바이트, 즉 1조 바이트(1 TB = 1012 bytes = 1,000,000,000,000 bytes)
*페타바이트 : 1000테라 바이트, 즉 1,000조 바이트(1 PB = 1015 bytes = 1,000,000,000,000,000 bytes)

빅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 중 하나가 아마존 입니다.
2억 명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최적의 제품 추천하는 작업에 빅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구매할지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물류 배송 준비 예측 시스템을 도입 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연매출 66조원을 기록하는 세계 최대 유통 기업이 되었습니다.

‘스마트 팜'도 빅 데이터를 활용한 사례입니다. 온도, 습도, 일조량 등을 빅 데이터화 하여 농작물에 필요한 영양소를 적절히 공급한 결과로 기존 대비 생산량을 급격히 증가 시켰습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똑똑한 기계 *딥마인드의 알파고와 도시의 교통 흐름 파악 및 감염병 확산 차단영역까지 모두 빅데이터를 핵심 연료로 활용한 것입니다.

*딥마인드(DeepMind) :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를 개발한 영국의 인공지능 개발회사. 2010년 설립. 2014년 구글이 인수. 2016년 3월 알파고와 이세돌 바둑대결로 전세계 사람들에 관심을 받음(결과는 3:1 알파고 승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빅 데이터는 핵심 기술로, 전세계 정부와 기업들이 앞다퉈 투자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오늘날 정보 통신 분야에서의 화두는 단연 빅데이터이다. 빅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보다 너무 방대하여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저장/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들을 의미

100.daum.net

테라바이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m.wikipedia.org

페타바이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m.wikipedia.org

속도

한 점이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지를 나타내는 양. 시간이나 길이와 같은 스칼라 양과는 달리 크기와 방향을 가진 벡터 양이기 때문에 1개의 숫자로 완전하게 표시할 수

100.daum.net

딥마인드

인공지능 알파고를 개발한 회사. 딥마인드는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를 개발한 영국의 인공지능 개발 회사이다. 지난 2010년에 데미스 허사비스가 영국 런던에서 설립하였

100.daum.net

경기도 지식(GSEEK) 학습화면

1.Orientation 학습을 완료 하였습니다. 학습을 만족하셨다면 아래의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www.gseek.kr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