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해피데이스토어

황색언론이란? 본문

일상이야기/기타

황색언론이란?

그랜드슬램83 2020. 7. 15. 10:41
728x90
반응형
위키피디아

옐로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이라고도 불린다. 인간의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고, 흥미위주의 보도를 함으로써 선정주의적 경향을 띠는 저널리즘이다.

독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범죄, 괴기 사건, 성적 추문 등을 과대하게 취재, 보도 한다. 공익보다 선정성 경쟁에 입각. 기사를 작성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일에는 소홀히 한다. 정언유착 혹은 권언유착이 이루어질 경우 정권의 치부를 가리거나 정권에 불리한 기사로 물타기를 한다.

황색언론의 시작은 미국의 신문왕 조셉 퓰리처와 언론 재벌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다. 특히 조셉 퓰리쳐는 "신문은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가르치는 도덕 교사" 라고... 하지만 "재미없는 신문은 죄악" 이라고 생각하고 만평과 사진을 화려하게 썼다. 또한 체육부를 신설해 스포츠 기사를 비중있게 다루었다. 흥미와 오락 위주의 일요판도 처음 도입했다. 이로써 독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선정주의에 호소하는 이른바 "황색 언론"이 탄생했다.

황색언론이 박원순의 죽음을 소비하는 방법

지난 몇 일간 뉴스를 보지 않았습니다. 두려웠습니다. 한 사람에 대한 기억이 바래질까봐, 부정될까봐 그랬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지금도 그 마음은 변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박원�

windyhill73.tistory.com

 

황색언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옐로 저널리즘은 미국의 신문왕 조셉 퓰리처와 언론 재벌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에 의해 탄생했다. 퓰리처는 "신문은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가르치는 도덕 교사"라고 믿는 한편, "재미없는 신문은

ko.m.wikipedia.org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