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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와 전기철도의 구분 본문
1. 철도란 무엇인가요?
- 레일 또는 일정한 가이드웨이(Guide Way)를 따라 사람,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차량이 운전되는 시설로, 자동차의 도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싶게 이해될 거 같습니다.
2. 철도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철도 가설 방식에 따른 분류로는
- 강삭철도鋼索鐵道 (다른 말로 케이블라고 널리 불리며 등산이나 관광 목적으로 사용)
- 가공삭도 架空索道 (산비탈이나 계곡을 낀 산의 두 지점 사이의 공중에 강선 로프를 가설하여 운반기구(gondola)를 매달아 원동력 또는 운반기구의 무게를 이용하여 사람, 화물 등을 운반하는 시설)
- 모노레일 (보통의 철도는 2개의 철제레일(궤도)을 이용하여 차량이 달리는 데 비해, 하나의 주행궤도를 사용하여 차량을 주행시키는 철도)
- 자기부상철도 磁氣浮上鐵道 (자기력을 이용해 차량을 선로 위에 부상시켜 움직이는 열차)까지 철도로 볼수 있으며,
동력 방식에 의한 분류로는
- 증기철도蒸氣鐵道(증기 기관차가 다니는 철도)
- 전기철도電氣鐵道(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차량이 궤도 위를 달리도록 만든 철도)
- 내연기 철도內燃機鐵道(디젤 등을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 기관차로 운행하는 철도) 가 있습니다.
3. 전기철도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 변전소, 급전선로(전차선로), 레일, 전기차 로 구성됩니다.
4. 전기철도의 분류는 어떻게 되나요?
- 전기방식 의한 직류전기철도/단상교류전기철도/3상교류전기철도로 구분을 합니다.
국내의 경우, 직류전기철도에는 1.5KV,
교류전기철도에는 단상, 25kV(60Hz) 방식을 사용합니다.
- 운전속도에 의한 분류로는, 열차속도 200km/h를 기준으로 200km/h 미만은 일반전철,
200km/h 이상은 고속전철,
고속전철 속도 한계를 넘는 초고속전철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수송목적에 의한 분류로는, 노면전철,
수도권전철,
광역전철(둘 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철도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에 해당하는 도시철도 또는 철도),
산업선전철로 구분 할수 있겠습니다.
- 전기차 형태에 의한 분류로는, 경량전철(노면전차)과 중전철(수도권전철을 예로 대형전동차는 차량 6량~10량, 중형전동차는 차량4~8량)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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