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해피데이스토어

[주린이]주주권 행사는 보통주, 배당은 우선주? 본문

일상이야기/기타

[주린이]주주권 행사는 보통주, 배당은 우선주?

그랜드슬램83 2021. 4. 10. 06:39
728x90
반응형

 

픽사베이 with onexus.co.kr/happydaystore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눠지는데요. 보통주를 소유한 주주인 경우, 주주총회( 주주들이 모여 회사의 중요사안을 결정하는 의사결정회의)에 참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업의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하여 의결권을 행사 할 수 있으며 배당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거래하는 주식이 보통주입니다.

 

삼성전자 보통주(네이버검색) with onexus.co.kr/happydaystore

우선주는 보통주와 달리 주주총회에 참여할 의결권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익, 배당, 잔여재산분배에 있어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이죠. 요약하자면 보통주 보다 배당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우선주는 기업이 자금 조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한다면 기업은 은행에 돈을 빌린 후 해당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이로인해 회사의 부채가 늘지 않으므로 기업은 재무구조 안정을 꾀할 수 있습니다. 주식수가 늘어 대주주 지분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인해 경영권 위협에서도 자유로워 질 수 있는 것이죠. 우선주는 기존 경영권의 위협없이 회사가 필요로 하는 투자금을 조달 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30% 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됩니다. 또한 보통주 보다 많은 배당이 부여 되며, 특히 신형 우선주(1996년 이후)는 배당 자체가 필수 이기도 합니다. 여러 장점이 있는 우선주. 보통주 보다 폭등하기도 하지만 길게 보면 보통주와 주식 금액은 같이 갑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네이버 검색) with onexus.co.kr/happydaystore

2021년 4월9일 종가 기준.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금액 차이가 8600원 되는군요.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