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해피데이스토어

[주린이]IPO(기업공개)란 본문

일상이야기/기타

[주린이]IPO(기업공개)란

그랜드슬램83 2021. 4. 9. 06:22
728x90
반응형

 

픽사베이 with onexus.co.kr/happydaystore

 

기업공개(IPO)는 비상장 기업(코스피, 코스닥에 등록되지 않은 주식회사)이 증권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거래되기 위해 진행되는 과정인데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줄일말 입니다.

 

이를 통한다면 투자자는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데요. 대부분 기업의 목표는 끊임없는 성장을 원하죠.이를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하기도 하는데요.
IPO(기업공개)를 한다면 주식시장에서 유상증자(투자자들 대상으로 주식 발행) 통한 투자금을 조달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IPO의 장점으로는 큰 규모의 투자금을 조달 할 수 있는 것인데요. 또한 은행 또는 기타 투자처로 부터 빌려 쓴 돈을 상환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업의 모든 정보가 공개되기에 기업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IPO 과정

1. 증권선물 거래소에 상장 신청

2. 상장 심사

3. 심사기준 충족 된 기업에게 승인

4. 실무작업

의 순서로 진행되며 최종적으로 주식시장에 상장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관사(IPO를 도와주는 증권사)가 등장하는데요. 이들은 증권 신고서를 작성 합니다. 해당 문서에는 공모방법, 공모가 결정방법, IPO 목적, 기업의 재무제표, 주주현황, 기업의 사업현황 등의 정보가 담겨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증권 신고서는 전자공시(dart.fss.co.kr)에서 언제든 검색하여 찾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