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이로 지하철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에 있는 도시철도로 3호선까지 있다. 이슬람교의 특성이 반영. 중간 차량 두개는 여성 전용이며 색상이 달라 쉽게 구분 가능하다. 여성들은 모든 차량에 탑승 가능 하지만, 만약 남성이 여성 전용칸에 탄다면 성추행범으로 연행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여성관광객의 경우, 전용칸을 타는 것을 권장된다. 다음 역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으므로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하지만, 현대로템 신형 전동차에서는 영어, 아랍어로 된 방송이 나온다. 카이로는 고대 문명 시절의 수도였던 멤피스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10세기 부터 수도로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적들이 많아 도시철도 공사에 애로사항이 크며 노선도 적다. 이는 아테네나 로마도 마찬가지이다.
2. 대만 지하철
첩운이라고 말하며 Rapid Transit을 한역한 것으로 안내 표지판 등에서 MRT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1996년 3월28일 1호선 개통 시작으로 현재는 6개 노선이 있다. 영업연장 153km 하루에 220만명 수송하는 세계 20위권의 도시철도 시스템이다.
3. 말레이시아 지하철
말레이철도가 말레이시아 철도 사업자다. 본사는 수도 쿠알라룸푸르에 있으며 대부분의 노선이 1000mm 협궤이다. 2020년 현재까지 2개의 노선 운영되고 있다.
4. 베이징 지하철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도 베이징 및 그 근교에 걸쳐있는 지하철. 교외까지도 뻗어있긴 하지만 중심지는 베이징 시내이다.
대륙의 기상답게 그 계획이 크다. 현재 운영중인 노선이 시내, 교외 합쳐서 18개 노선 건설 계획중이거나 건설중인 노선이 7개다.
2014년 기준 총 길이는 527km, 역의 수는 318개, 일 평균 이용객은 510만명으로 세계에서 5번째로 붐비는 지하철이다.
5. 상하이지하철
1993년 1호선이 개통. 중국에서 가장 복잡한 지하철이다.
1999년 만 해도 단지 2개의 노선에 불과했던 지하철망이 무섭게 늘어 2017년 17개 노선과 총연장길이 578.9km이다. 현재는 14호선과 15호선, 18호선이 공사중으로 2020년 개통예정되어 있다. 영업거리는 716.9km로 세계에서 영업거리가 가장 긴 지하철이다.
(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