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해피데이스토어

K-스마트물류 산업 육성 위한 정책금융 지원 확대 본문

오늘의 이슈

K-스마트물류 산업 육성 위한 정책금융 지원 확대

그랜드슬램83 2020. 12. 19. 00:15
728x90
반응형

-물류 인프라/기업에 우대대출, 펀드조성, 투자유치 등 지원강화

앞으로 첨단시설과 혁신성을 갖춘 물류 인프라/기업 등에 우대대출, 물류펀드 조성, 투자유치 등 정책금융 지원이 확대된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과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12월17일에 국토발전전시관에서 "K-스마트물류 육성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등을 계기로 전세계적으로 물류산업이 스마트 신산업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정부는 선진국에 비해 낙후된 국내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그 일환으로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정책을 본격 추진 중이다.
*스마트물류센터 확충, 물류혁신 R&D, 디지털 물류시범도시 조성 등 6개 사업에 25년까지 총 사업비 3.4조원 투자, 일자리 5.5만개 창출 계획

이를 위해 정부가 인증하는 *스마트물류센터에 대해 재정적으로 이차보전을 실시하여 시중 금리보다 최대 2%p 낮은 우대대출을 내년 상반기부터 연간 5천억 원 규모로 운용한다.
*첨단장비를 도입하여 효율성/안정성 등이 우수한 물류센터를 정부가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하고, 인증된 물류센터에 행정적/재정적 지원 실시

또한, 국내자본을 기반으로 물류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 출자를 바탕으로 물류 인프라에 3,000억 원, 물류 기업에 500억 원 규모로 투자하는 펀드를 조성한다.

1. 물류 인프라 펀드 : 규모 3,000억원 이상, 산업은행 출자 1,000억 원 이내
2. 물류 혁신기업 펀드 : 규모 500억 원 이상, 산업은행 출자 150억 원 이내

특히, 해당 펀드가 투자하여 조성한 물류시설에 입주하는 중소/중견기업에는 임대료 할인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물류 벤처/스타트업 등 혁신기업 발굴 및 투자유치 지원 등을 위한 투자 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여타 정책금융기관별 스마트 물류산업 우대상품 운영을 위한 금융기반 확충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국토부 김현미 장관은 "오늘 협약은 우리 물류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K-스마트물류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도 "산업은행은 한국판 뉴딜 등 정부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하여 물류산업을 비롯한 미래 신산업 육성에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출처 : 국토교통부)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