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해피데이스토어

글쓰기 쇼트(SHORT)의 법칙 본문

독서클럽/독서

글쓰기 쇼트(SHORT)의 법칙

그랜드슬램83 2020. 6. 1. 10:42
728x90
반응형

 

 '어떤 글이든 통용되는 절대 잊으면 안되는 글쓰기 법칙이 있다' 며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필자는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글쓰기 일반 법칙.
1. 끊기(SHO)
2. 리듬타기(R)+반복금지(R)
3. 황금비율(재미:정보_T)
위의 3가지를 '쇼트(SHORT)의 법칙'이라 명명합니다.

암기법은 이렇습니다.
'짧게(SHO:SHORT)'문장을 마디마다 절단하고,
'리듬(R:Rhythm)'을 만든다. 리듬을 만들 때 중요한 것 하나가 '반복금지(R: Don't Repeat)',
여기서 *파레토(T:Pareto의 T)를 곁들이자고 합니다.
앞 글자만 떼어 연상하면 됩니다.

거부감이 듭니다. 나는 수려한 *만연체로 감성 울리는 글을 쓰고 싶은데?
‘핵심을 담으면서 화려하고 길게 글을 연결해 쓰는 것, 당연히 멋지다. 하지만 힘들다'고 지적합니다.

 

출처: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중에서

 

왠만큼 뛰어난 사람 아니고서는 그런 글, 흉내만 낼 공산이 크다고 합니다. 그러니 ‘짧게, 끊어 가야 편하다’고 전합니다. ‘그래야 쓰는 이도, 보는 이도 부담이 없다’ 또한 ‘술술 써지고, 술술 읽힌다’는 겁니다.
차를 운전하는 것과 비슷한데 핸들 잡고, 운전자(글쓰는 자신)가 끌고 가는 느낌이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국내도서
저자 : 신익수
출판 : 생각정거장 2019.08.30
상세보기

저 오늘부로 차운전 꾸준히 깊이 생각하며 연습하려구요~^^.

*파레토법칙 : 개미를 소재로한 과학실험에서 나온 용어입니다.
빌프레도파레토(Vilf redo Pareto, 1848~1923)가 개미를 관찰합니다. 20% 만이 열심히 일한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를 인간사회에 적용시킨 것이 2080 법칙 즉 파레토법칙(Pareto's Law)입니다.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필자는 이 법칙을 재미20과 정보80으로 사용합니다.

https://m.cafe.daum.net/beelove111/Gjf2/1058?q=Pareto&

*만연체: 반복하거나 수식이 많은, 길고 자세하게 늘어놓은 문체. 정보를 충분히 전달 할 수 있으나, 문장의 긴밀성이 떨어짐. 반대말은 간결체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