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해피데이스토어

[KBO]야구 집관시대!! 이것만 알아두면 야구가 더 재밌다?? 본문

오늘의 이슈/2020 KBO

[KBO]야구 집관시대!! 이것만 알아두면 야구가 더 재밌다??

그랜드슬램83 2020. 5. 29. 16:17
728x90
반응형

 

 

그들만에 리그 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저는 이 말을 그들만이 사용하는 용어에 촛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평소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말이나 용어들이 실제 들여다보면 많은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이 용어들만 알면 굳이 긴 문장과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알아듣고 서로 이야기를 해 나갈수 있겠지요.

특히 5월초부터 KBO가 개막은 했지만 무관중으로 진행되어오는 상황에서 야구 용어 한 두가지는 알고 집관을 한다면 더욱 재미있는 야구경기를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아무리 찾아봐도 잘 정리된 곳도 없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제가 직접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야구 선수 능력치(stat) 4가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 이제부터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우리들의 리그가 될 수 있게 어떤 용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피안타율 같은 경우에는 AVG 와 BABIP이라는 수치를 사용하는 걸루 아는데요. 어떤 수치로 계산한 건지 검산이 안되므로 뺄게요)

ERA(Earned Run Average), 평균자책첨(평자책) : 투수가 상대 팀에 대해 한 경기(9이닝)당 얼마나 실점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로 (총실점x9)/총이닝으로 구합니다.
통상 3.00 이하면 우수한 투수로 인정 받습니다.
지난해 류현진은 29경기에 등판하여 14승 5패 ERA(평균자책점) 2.32를 기록하여 해당 부문 1위를 했습니다.

WHIP(Walks Plus Hits Divided by Innings Pitched), 이닝당 안타 볼넷 허용률 : 피안타(타자가 쳐낸 안타)와 볼넷 수의 합을 이닝으로 나눈 수치로 (피안타+볼넷)/총이닝으로 구합니다.
루 상에 주자가 적으면 실점할 가능성도 작아지므로 투수의 안정도를 측정하고자 하는데 이용됩니다.
일반적으로 1.00 미만이라면 야구계를 대표하는 에이스, 1.20 미만이면 구단을 대표하는 에이스 선수로 판단됩니다.
지난해 류현진은 해당 부문에서 1.01을 기록했습니다.

SO/9(Strikeouts per 9 IP), 9이닝당 탈삼진 : 9이닝(9 IP) 동안 탈삼진(K) 개수를 나타낸 수치로 (탈삼진개수x9)/총이닝으로 구합니다. (이 수치는 높을 수록 좋겠죠?^^)
삼진아웃이란 스트라이크를 세 번 당하는 것으로 동양식 표현입니다.
가장 많은 탈삼진 기록을 가지고 있는 선수는 놀란 라이언으로 5,714개를 기록하였으며, 그 다음이 4,875개를 기록한 랜디존슨이라고 합니다.(출처:나무위키)

BB/9(Walks per 9 IP), 9이닝당 볼넷 : 9이닝 동안 볼넷(사사구) 개수를 나타낸 수치로 (볼넷x9)/총이닝으로 구합니다. (이 수치는 낮을 수록 좋겠죠?^^) 볼넷은 타자가 타석에서 4개의 볼 카운트를 얻어내 1루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만루상태에서 볼넷이 되면 1점을 득점하게 되는상황을 밀어내기라고 부릅니다(출처:나무위키)

직접 구해 해보겠습니다. 오픈북 입니다~^^ㅋㅋ

 

김민우(한화) VS 김태훈(SK)
김민우(한화)

 

1. ERA(평균자책점) : 총실점x9/총이닝 = (6x9)/24 = 2.25


2. WHIP(이닝당 안타 볼넷 허용률) : (피안타+볼넷)/총이닝 = (13+11)/24 = 1(위 수치와 다른건 분자가 달라서예요. 위의 표가 틀렸던지 둘중에 하나는 다른 수치를 기입 한 걸루 보이네요^^;)


3. SO/9(9이닝당 탈삼진) : (탈삼진개수x9)/총이닝 = (25x9)/24 = 9.375


4. BB/9(9이닝당 볼넷) : (볼넷x9)/총이닝 = (11x9)/24 = 4.125(위 수치와 다른건 분자가 달라서예요. 위의 표가 틀렸던지 둘중에 하나는 다른 수치를 기입 한 걸루 보이네요^^;)

총평 : 9 이닝당 2점대의 실점과 탈삼진 9개와 평균 4개의 볼넷을 기록하며 이닝 당 1명의 타자를 내보낸다 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평범한 투수로 판단되는데요. 저 수치대로 된다면 오늘 해당 팀은 타자들이 3점 이상 내줘야 승리를 거머 쥘수 있겠군요.

728x90
반응형
Comments